우리 동네에서 가장 싸고 맛있는 식당은? 이 스티커를 찾으세요! > 정책소식 | 정보모아
 
정책소식

우리 동네에서 가장 싸고 맛있는 식당은? 이 스티커를 찾으세요!

작성자 정보

  • 공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tn_textview.gif



착한가격업소
식사 한 끼에 1만 원 이하인 메뉴를 찾아보기 힘든 고물가 시대. 저렴하면서도 서비스도 좋아 소비자를 기분 좋게 만드는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해보세요.

혹시 동네 가게를 지나다 ‘착한가격업소’라고 쓰인 스티커나 표찰을 본 적 있나요? 착한가격업소란 주변 상권과 비교해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중 위생과 공공성까지 갖춘 가게를 말해요.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가안정을 위해 2011년부터 착한가격업소를 지정하고 있어요. 2023년 기준 착한가격업소는 전국에 총 7065곳. 이중 한식·일식·중식·양식 등 외식업이 5257곳, 세탁·이용·미용·목욕업 등 외식업 이외 업종이 1808곳이에요. 실제로 ▲아메리카노 한 잔에 2500원인 카페 ▲성인 커트가 8000원인 미용실 ▲콩나물 비빔밥이 4000원인 식당 등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네 가게가 많아요.
우리 동네 착한가격업소, 어디서 찾을 수 있냐고요? 행안부 착한가격업소 누리집(www.goodprice.go.kr)에서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 검색하면 돼요. 이 중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주소와 전화번호, 서비스 주요 품목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지역뿐 아니라 업종, 가격까지 설정을 세분화해 검색할 수 있으니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참 유용한 정보죠?
게다가 착한가격업소에서 카드로 1만 원 이상 금액을 결제하면 1회당 2000원을 환급(캐시백·청구 할인·포인트 제공 등)받을 수 있어요. 정부는 국내 9개 카드사(신한·롯데·비씨·삼성·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 소상공인연합회 등과 협약을 맺고 지난 1월부터 이 같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2023년까지 신한카드 사용자만 대상으로 했던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 거예요. 특히 신한·KB국민·NH농협카드의 경우 2~3월 중 진행하는 행사기간(카드사별 상이)에 1인당 최대 5회(최대 1만 원)까지 환급을 해주니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는 게 그야말로 돈 버는 소비랍니다!
정부는 착한가격업소를 연말까지 1만 곳으로 늘릴 계획이에요.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곳에는 다양한 정부 지원까지 더해지는데요. 지자체 지원 조례 등에 근거해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을 주고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각종 물품도 제공해줘요. 특히 2024년부터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등 민간 플랫폼과 협력해 착한가격업소를 더욱 확산하기로 했어요. 배달 플랫폼을 통해 착한가격업소에서 배달을 시키면 소비자에게 할인 쿠폰을 발급하거나 배달료를 깎아주는 등 추가 혜택을 주는 방식이에요. 물가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골목상권까지 활성화하는 착한가격업소, 우리 주변 어디에 있나 한번 찾아 나서 볼까요?

조윤 기자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