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교과서 수업 직접 보니…교사·학부모 만족도 상승 > 부동산소식 | 정보모아
 
부동산소식

AI 디지털교과서 수업 직접 보니…교사·학부모 만족도 상승

작성자 정보

  • 부동산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tn_textview.gif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설계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학생 성장과 교사 지원 기능 등에 5점 만점 중 평균 4.04점으로 답했다.  

특히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시연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참관한 교사와 학부모는 참관 전에는 각각 3.97점과 3.53점을 주었으나, 참관 후에는 각각 4.33점, 4.23점으로 높게 평가했다.  

교육부는 이처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시연을 본 후 교사·학부모의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만족도가 전보다 상승했다고 17일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15일까지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미래교실’ 수업 시연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설명 쇼룸’에 참여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실제 수업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확인한 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참관 전·후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1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내년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체험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1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관람객들이 내년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체험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먼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설계안 마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실혁명 선도교사 832명을 대상으로 한 5점 척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준 진단 및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학교에서 개별 맞춤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는 4.11점이었다. 

이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로 학생 수준별 학습지 제작, 채점 등에 시간을 아낄 수 있어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학생의 사회정서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4.15점이었다. 

아울러 총 8개 항목에 대해 평균은 4.04점의 높은 점수로, 실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본 현장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시연 참관 전·후 실시한 설문조사는 356명의 교사의 경우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학생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해 학생 데이터를 활용한 상담 등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의 경우 4.05점에서 4.44점으로 증가했다.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 및 성취기준에 부합해 개발되었다’는 문항은 3.98점에서 4.36점으로 오르는 등 8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 점수가 수업 참관 후에 더 상승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 교사 A씨는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상황을 즉각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어 학생과 소통이 원활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 176명 역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는 자녀의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에 3.52점에서 4.27점을 주었다.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는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도 3.53점에서 4.28점으로 상승하는 등 7개 항목에 대해 수업 참관 후 긍정 답변이 더 많아졌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B씨는 “막연하게 생각하던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수업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게 되었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교사·학부모의 설문조사 전체 평균도 실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본 뒤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것은 실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수업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본 후 전반적으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교육혁신 박람회 AIDT 수업 참관 전·후 교사 356명 설문조사 결과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교육혁신 박람회 AIDT 수업 참관 전·후 교사 356명 설문조사 결과

교육부는 이번 설문 외에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맞춤 교육 실현과 교사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위탁해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는 시·도교육청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활용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 21만명 중 시·도별로 연수 프로그램을 선정해 진행하며, 조사 결과는 교육청별 일정에 따라 연수 종료 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실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를 자세히 살펴본 많은 선생님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실제 수업과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설문조사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답변한 결과로, 수업에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많은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동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의 : 교육부 디지털교육전환담당관(044-203-7056)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