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오는 2031년 개통 > 부동산소식 | 정보모아
 
부동산소식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오는 2031년 개통

작성자 정보

  • 부동산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tn_textview.gif

고양시청역부터 새절역까지 정거장 8곳을 잇는 광역철도가 오는 2031년 개통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일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부터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을 연결하는 총길이 15㎞로 건설하며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총 사업비 1조 7167억 원을 투입해 8개 정거장을 건설하고 열차는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이다.

고양은평선 위치도.(제공=국토교통부)고양은평선 위치도.(제공=국토교통부)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또한, 목표연도 개통을 준수하기 위해 사업초기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고양은평선은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을 완화하는 한편, 지난 1월 25일 6차 민생토론회에서 강조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는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 걸렸으나,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20분대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은평선 노선도.(제공=국토교통부)고양은평선 노선도.(제공=국토교통부)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고양은평선이 2031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나서서 적극 지원하고, 철도와 연계되는 도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으로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양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과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도 조속히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하고 승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정책과(044-201-5104)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