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주는 ‘5월의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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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만이 클라라와 아름다운 신혼생활을 하고 있을 무렵에 탄생한 가곡집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은 독일의 대표적 시인 하이네(Heinrich Heine)의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되었다.
사랑의 기쁨과 실연 그리고 추억의 향수를 노래하고 있는 슈만의 연가곡집 <시인의 사랑>은 아내 클라라에 대한 숨길 수 없는 애정과 여러 감정들이 작품 속에 녹아 있다.
그 중 첫 곡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Im Wunderschonen Monat Mai)>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멜로디로 사랑의 설렘과 속삭임을 표현하고 있다.
가사는 “이 아름다운 5월에 모든 꽃봉오리들이 터졌을 때에, 그때 내 마음에는 사랑이 싹텄습니다”로 시작한다. 가사는 왜 5월로 시작되었을까?
생각해보면 5월만큼 사랑의 충만함이 느껴지는 계절도 없는 것 같다. 다른 달 또는 계절이 추억과 희망, 열정, 풍요, 고독함 등을 느끼게 해주지만, 5월만큼은 우리에게 아름답고 사랑스런 감정을 들게 만들어 준다.
그래서 봄기운이 완연한 5월에 가족과 은사를 생각하고 기념하는 날들이 몰려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많은 작곡가들이 자신의 자녀와 어머니 등 가족을 위한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아쉽게도 아버지를 생각하며 작곡한 작품은 어머니보다는 드문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작곡가들이 아버지로서 가족을 생각하며 아름다운 작품들을 작곡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들의 어떤 작품들이 사랑이 충만한 가정의 달 5월에 우리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 주고 있을까.
◆ 에이미 비치 - Three Songs, Op.2.
작곡가 에이미 비치(Amy Beach)는 19세기말과 20세기초 미국을 대표하는 여성작곡가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당시 보수적이었던 남성중심의 음악계에서도 그녀의 업적은 두드러졌으며 그녀의 첫 교향곡인 는 보스톤 심포니가 초연하기도 했다.
보스톤 팝스 오케스트라가 쉘비치에 세운 화강암 비석에 바흐, 쇼팽, 베토벤, 모차르트 등 위대한 작곡가와 함께 그녀의 이름이 새겨져 있고, 미국 클래식 명예의 전당에도 그녀가 헌액되어 있다는 사실은 미국 내 그녀의 위상이 어떠한지 잘 보여준다.
사실 그녀는 천재형 음악가였다. 제지업을 하는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이자 성악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았다.
이미 4살 때 그녀는 간단한 왈츠 곡을 작곡하였고, 6살에 어머니로부터 피아노를 배웠다. 그리고 1년후에는 청중들 앞에서 베토벤과 쇼팽, 자신의 작품으로 작은 연주회도 열었을 정도였다.
어린 에이미를 위해 어머니는 자신보다 뛰어난 피아노 선생님과 작곡선생님에게 과외학습을 받게 하며 물심양면으로 후원하였다.
18살에 자신보다 스물네 살 연상의 하버드대학 교수이자 저명한 외과의사 헨리 비치와 결혼한 에이미는 계속하여 음악활동을 이어나갔는데, 그녀가 24살에 작곡한 3개의 가곡 중 한 곡은 어머니를 위해 헌정한 작품이다.
바로 작품번호 2의 3번 이 그녀가 어머니에게 바친 곡이다. 채 2분이 안 되는 짧은 작품이지만 가사는 시적이고 아름다우며 서정적이다.
어머니 클라라 체니에게 헌정된 이 작품은 그녀의 남편 헨리 비치의 가사를 사용했다.
딸과 사위의 작품을 선물 받았으니 그녀의 어머니로서는 굉장히 뿌듯했을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의 멜로디는 1899년에 작곡한 그녀의 피아노 협주곡 스케르초의 주제선율로도 사용되었다.
◆ 드뷔시 - 어린이의 세계(Children’s corner)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는 딸 바보였다. 그가 자신에 딸을 위해 작곡한 어린이의 세계는 동심 어린 순수한 모습을 상상력 넘치는 선율로 그리고 있다.
어린 딸 클로드 엠마(슈슈-드뷔시가 부른 애칭)에게 헌정된 이 작품은 총 6개의 소품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드뷔시가 두 번째 부인과 결혼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과 대조적으로 작품은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첫 곡 을 시작으로 <코끼리의 자장가>, <인형의 세레나데>, <춤추는 눈>, <꼬마양치기>, <골리워그의 케익워크(Golliwogg's Cakewalk)>로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의 세계는, 각각의 작품이 짧고 아름다워 연주회의 앙코르 곡으로도 종종 연주된다.
특히 <골리워그의 케익워크>는 바이올리스트 야사 하이페츠의 편곡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드뷔시는 인상주의 작곡가답게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형식의 작품을 추구하였다. 때론 몽상적이고 색채감 넘치는 그의 스타일은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 동화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그의 자유로운 기질과 성향이 드러난 결과로 볼 수 있다.
어린 슈슈는 자신처럼 음악적 재능까지 갖추고 있었고 사랑스러웠지만 결말은 해피엔딩이 되지 못하였다.
드뷔시가 타계한 후 1년만에 디프테리아로 사망하게 된 것이다. 만약 그녀가 드뷔시만큼 또는 더 삶을 살아서 그녀의 재능이 꽃피울 수 있었다면 아버지와 같은 음악가로 성장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Muttertandelei
20세기의 유럽의 마지막 낭만주의자이자 바그너 이후 독일의 가장 뛰어난 작곡가, 바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를 지칭한다.
그는 교향곡과 교향시, 오페라등 스케일이 큰 작품들을 상상력 넘치는 음악적 선율과 에너지로 풀어내며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동시대 말러(Gustav Mahler)와도 라이벌 관계였지만 말러는 지휘자로, 슈트라우스는 작곡가로 좀더 명성을 쌓고 있었다.
어릴 때부터 천재성을 보인 슈트라우스는 6살에 가곡을 작곡하였는데 이후 평생에 걸쳐 200여편이 넘는 가곡작품을 남겼다.
이들 작품들은 주로 여성을 위한 작품이거나 사랑의 메시지들을 담고 있는데, 그 중 작품번호 43번은 <옛 독일 시인들에 의한 3개의 고성(高聲)용 가곡>이다.
작품은 1899년 그의 나이 30대 중반에 완성되었으며 3개의 가곡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중 두 번째 작품은 , 즉 <수다쟁이 어머니> 또는 <어머니의 희롱>으로 불린다.
갑작스런 변조와 다양한 화음의 변화 등 짧지만 밝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작품은 자신의 어머니와 작곡하기 2년전 태어난 아들 프란츠가 작품을 완성하는데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알려져 있다.
가사는 18세기 독일의 시인 고트프리트 뷔르거(Gottfried August Burger)의 코믹한 시에서 가져왔으며, 작곡된 지 10년이 넘어간 후 슈트라우스에 의해 F조반주로 조옮김 되었다.
◆ 레오폴드 모차르트- Toy Symphony
레오폴드 모차르트(Leopold Mozart)는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사실 그의 이미지는 우리들에게 혹독하게 아들을 훈련시키고 아들의 천재성을 사업수단으로 삼았으며 아들과의 불화가 심했던 인물로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아들의 천재성을 널리 알리고 양질의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해 궁정을 쉽게 드나들게 사교를 하였으며, 레오폴드 본인도 훌륭한 음악교육자로 유럽에 명성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마데우스가 태어났을 당시 레오폴드는 자신의 바이올린 교본을 출판했는데, 그 당시 바이올린 연주자들의 대부분은 그의 교본으로 공부했으며 18세기 현악기의 연주법에 관심 있는 학자와 연구자들 또한 그의 교본을 참조하고 있다.
저명한 사회학자 노베르트 엘리아스(Norbert Elias)는 그의 저서에서 레오폴드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들과의 관계에서 그는 자기자신과 불화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 그는 죄책감에 시달렸고 종종 스스로 선택한, 그에게 이미 충만한 의무, 가혹한 훈련과 노동을 통해 아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무와 아들에 대한 동정심 사이에서 흔들렸다.”
이렇듯 그는 아들에 대한 애정과 교육으로 고심하였을 것이다. 레오폴드의 음악가적인 능력은 아들에 미치지 못하지만 짤스부르크 궁정의 부악장으로 나름 작곡에도 능력이 있었다.
그의 작품들은 시대적으로 비슷한 하이든 초기작들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한때 하이든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장난감 교향곡> 또한 레오폴드의 작품으로 밝혀졌다.
<장난감 교향곡>은 전체 3악장의 소나타 형식으로 편성은 바이올린과 첼로, 하프시코드, 트럼펫, 호른 외에 여러 장난감 악기들이 등장한다.
장난감 악기들은 주로 새소리를 표현하는데 뻐꾸기, 메추라기, 밤 꾀꼬리 등을 표현하는 악기가 있고 바람소리를 표현하는 바람상자도 사용된다. 작품은 전체적으로 유쾌하며 유머가 넘치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 추천음반
에이비 비치의 가곡 Three Songs, Op.2. 는 낙소스 앨범에서 발매한 캐서린 브링게루드 (Catherine Bringerud)의 음성을 추천한다. 바리톤 페트릭 메이슨 (Patrick Mason)의 목소리 또한 매력적이다.
드뷔시의 <어린이의 세계>는 미켈란젤리(A.B.Michelangeli)의 피아노와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Philharmonia Orchestra)의 관현악 버전도 좋다.
<골리워그의 케익워크(Golliwogg’s Cakewalk)>는 하이페츠의 연주와 편곡으로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린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가곡 는 키리테 카나와(Kiri Te Kanawa)와 다이아나 담라우(Diana Damrau)의 음반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레오폴드 모차르트의 <장난감 교향곡>은 네빌 마리너경과 세인트 마틴 인더필즈의 연주가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 여러 단체들의 유쾌한 연주도 있지만 현대적 감각으로 연주한 바이올리스트 기돈크레머와 크레메라타 발티카 연주 또한 고전의 재해석이라는 측면에서 흥미롭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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