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기부금 436억 원 클릭 한 번으로 지방소멸 막아요!
작성자 정보
- 공감 작성
- 작성일
본문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차
고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 3년 차를 맞았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실제 고향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기부금을 받은 지자체는 이 기부금을 모아 주민의 복리증진 등에 사용한다. 저출생과 고령화 등 인구 감소로 인해 악화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특산품 등 답례품 제공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1월 1일 시행됐다.
우리 고향은 살리고 세액공제와 답례품도 받는 ‘1석3조’ 혜택 덕에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2024년 11월 28일 기준 모금된 기부금 총액은 약 436억 원이다. 전년 동기 누적 금액인 382억 원보다 14% 늘었다. 기부 건수도 전년 같은 기간(27만 건)보다 27% 늘어난 35만 건이다.
고향사랑기부는 그동안 고향사랑e음 누리집(ilovegohyang.go.kr)에서만 가능했지만 2024년 12월 2일부터는 시중은행 등 국민에게 친숙한 애플리케이션과 웹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다양한 곳에서 기부를 할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 고향사랑기부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선 2025년 2월까지 시중 5개 은행(KB국민·IBK기업·신한·하나, NH농협)과 기부 전문기업 2개사(공감만세, 액티부키)에 이어 3월부터 6월 사이 당근마켓과 LG헬로비전, 체리, 웰로, 파스칼랩으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Q&A 고향사랑기부제 궁금해요
기부 얼마나 할 수 있나? 연 2000만 원으로 확대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배경이 궁금해요.
저출생과 고령화로 지방에 사는 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어요. 이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세수도 감소하고 있죠. 그래서 지방재정에 보탬이 되는 새로운 세외 수입원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지자체마다 기부자에게 보낼 답례품을 만들면서 향토 기업에 일자리가 생기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요.
기부는 어떻게 하나요?
고향사랑e음 누리집(ilovegohyang.go.kr)을 비롯해 기부 전문기업 공감만세(www.fairtravelkorea.com)와 액티부키(actibooky.com), 시중 5개 은행(KB국민·IBK기업·신한·하나, NH농협)에서 할 수 있어요. 먼저 돕고 싶은 지자체를 선택하고 기부금을 내면 됩니다. 단 현재 주민등록 주소지는 기부처로 지정할 수 없어요. 예를 들어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 화성시라면 경기도와 화성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어요.
‘지정 기부’는 무엇인가요?
지자체의 특정 사업에 기부하는 기부 방식을 말해요. 기부자가 취지에 공감하는 지자체 사업 추진을 위해 기부를 하는 거죠. 지자체 문제 해결에 동참한다는 의미가 큽니다. 유기동물 입양 지원과 공공산후조리원 건축비 모금, 자립준비청년 생활비 지원 등 사업 내용은 지자체별로 달라요.
기부금 액수에 제한은 없나요?
2025년부터 고향사랑기부금의 상한액이 연간 5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확대됐어요. 기부금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도 함께 확대될 예정이에요.
세제 혜택은 얼마나 받을 수 있죠?
기부금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되고 1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 공제가 적용됩니다. 답례품으로는 기부금 30%에 해당하는 지역특산품이나 지역상품권이 제공된답니다.
회사(법인) 명의나 가족 카드, 혹은 대리로 기부 신청을 할 수 있나요?
고향사랑기부제의 핵심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예요. 기부자 본인 명의로만 기부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선 언제까지 기부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12월 31일 밤 11시 30분까지 기부를 마쳐야 해요. 마감에 가까울수록 대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기부를 마치는 게 좋습니다. 기부 내역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기부를 취소할 수도 있나요?
기부는 원칙적으로 취소나 변경이 불가능해요. 이 때문에 기부할 곳을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답례품은 어떤 게 제공되나요?
기부 시 주어지는 포인트로 원하는 답례품을 고를 수 있어요. 답례품은 자신이 기부한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제품에 한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답례품으로는 지역특산품 또는 해당 지자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험권·입장권 등이 있어요. 쌀, 김치, 한우, 치즈, 막걸리 등 먹거리는 물론 템플스테이 체험권, 민속촌 입장권 등 즐길거리도 다양하답니다. 인기 답례품은 빠르게 품절되니 서두르는 게 좋아요.
제가 낸 기부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지자체는 기부금을 모아 고향사랑기금을 설치합니다. 기금은 복지·문화·예술·지역 활성화 및 지역의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 등 지역 발전과 공익적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예컨대 모집한 기부금으로 사회성과보상사업과 같은 공익사업을 추진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강정미 기자
[자료제공 :(www.korea.kr)]
관련자료
-
링크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