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방식 ‘소방민원’ 온라인으로 전환…통합시스템 구축 완료 > 부동산소식 | 정보모아
 
부동산소식

대면 방식 ‘소방민원’ 온라인으로 전환…통합시스템 구축 완료

작성자 정보

  • 부동산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tn_textview.gif

소방청은 국민 편의성 향상과 전국 공통의 표준화된 예방체계 마련을 위해 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온라인 소방민원포털’을 통해 시간·장소 제한없이 365일 24시간 온라인 민원 서비스 대응을 확대하는데,특히 접수·처리·결과 출력까지 한번에 가능하다. 

또한 소방청은 특정소방대상물·위험물·다중이용업 민원 등 소방예방시스템의 전국 표준화를 마련했다. 

온라인 소방민원포털 첫 화면온라인 소방민원포털 첫 화면

기존의 예방 민원은 시도별, 업무별 시스템이 분산되어 있어 데이터 통합 및 연계가 어려웠다. 

또한 민원서류를 지참해 소방서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대면방식의 민원이 소방예방민원의 50% 이상을 차지해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공통의 표준화된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예방업무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대면방식의 민원서비스를 온라인 민원 체계로 전환해 국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2월 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소민터’와 ‘소방기술민원센터’로 이원화돼 있던 소방민원을 ‘온라인 소방민원포털’로 통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방시설 자체점검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 소방시설공사업법에 따른 소방시설공사 착공(변경)신고서 등 방문 민원 21종을 전산화해 운영한다. 

특히 대면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함으로써 민원서류 간소화는 물론, 민원접수부터 검토·전자결재 및 처리결과 출력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복잡하고 폐쇄적이었던 민원 처리 시스템을 열린 행정 방식으로 개선했다.

아울러 온라인 기반 데이터 축적 및 건축행정시스템과의 연계로 현장활동에 필수적인 전국 건축물 현황과 도면, 위험요소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재난대응 및 안전사고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민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장은 “온라인 민원 확대로 국민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나아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예방행정의 정책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온라인 소방민원포털 https://safeland.go.kr

문의 :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044-205-7541)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