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낸 세금, 포인트가 된다? 뜻밖의 5% 할인까지! > free | 정보모아
 
부동산소식

내가 낸 세금, 포인트가 된다? 뜻밖의 5% 할인까지!

작성자 정보

  • 부동산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tn_textview.gif

# A씨는 입동이 되자 쌀쌀해진 날씨에 급히 겨울 맞이 준비를 위해 핫팩 구입에 나섰다. 저렴하다고 소문난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찾아봐도 만만치 않은 가격에, 문득 연말정산 때문에 접속해 조회했던 홈택스 ‘세금포인트’를 기억해냈다. A씨는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쇼핑몰에 접속해보니 여타 온라인 쇼핑몰보다 더 저렴하게 올라온 동일 제품을 발견했다. 본래 저렴한 가격에다가 또 세금포인트로 5%를 할인받게 돼 A씨는 온라인 상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핫팩 구입에 성공했다.

국세청은 세금 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개인 또는 법인(중소기업)이 납부한 소득세·법인세 등의 세금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 2004년 4월부터 ‘세금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세금포인트는 세금 납부액에 대해 10만 원 당 1점의 일정 포인트가 부여된다.

부여된 세금포인트는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누리집에서 로그인 후 검색창에 ‘세금포인트’를 검색해 조회하면 바로 확인 가능하다. 또는 손택스 앱에서 확인하거나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은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중소기업 제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 쇼핑몰인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쇼핑몰’도 2020년 8월 26일 개통했다. 세금포인트 사용 활성화를 통해 성실납세 문화를 확산하고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세금포인트를 보유한 개인납세자들은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때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1포인트로 5%의 할인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5% 할인 방법은 개별 상품이 아닌 전체 구매 품목에 대해 적용된다. 결제 단계에서 보유한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결제 금액의 5%를 할인받게 되고, 사용한 포인트는 차감된다.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쇼핑몰 화면 캡처.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쇼핑몰 화면 캡처.

이 밖에도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면제,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유예,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납세자세법교실 우선수강, 국립중앙박물관·국립세종수목원·국립백두대간수목원·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할인쿠폰, 한국무역보험공사의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법인) 등을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국세청은 지난 9월 7일부터 국립중앙박물관·국립세종수목원·국립백두대간수목원 이용 시 종이 쿠폰이 아닌 모바일 쿠폰을 발행해 보다 편리하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이용 시에도 관람료 할인을 위한 쿠폰을 손택스 앱 로그인 후 손쉽게 발행할 수 있다.

본인의 세금포인트 보유 현황을 확인한 후 사용하려는 인원수만큼 발행하면 된다. 1회당 최대 5장, 1장당 1포인트 적용된다.

다만, 타 할인과 중복할인은 불가하고 직원 확인 완료 시 세금포인트가 차감된다. 이미 차감된 세금포인트는 환원되지 않으므로 모바일 쿠폰 발행 전 구경하기 버튼을 클릭해 다른 할인 우대정책 등을 먼저 확인 후 세금포인트 할인쿠폰을 발행하는 것이 권고된다.

이와 함께 행복한 백화점, 판판면세점 등에서도 국내 중소기업 제품 구매 시 5% 상당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이 다음 달 말 이후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잊고 있었거나 혹은 모르고 있었던 나만의 ‘세금포인트’는 바로 조회할 수 있다. 할인 혜택도 받고, 문화생활도 누릴 수 있는 세금포인트 통해 연말연시 뜻밖의 혜택을 쏠쏠하게 사용해보자.

▶ [오맞! 이정책] 나도 모르게 쌓인 ‘세금포인트’...8가지 혜택 받아볼까?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